직무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직무 관련 경험
반도체 기업에 공정 관련 직무(공정기술, 양산기술)로 지원을 생각하고 있고, 자소서나 면접에서 직무 관련 경험을 어필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장기현장실습이나 외부 교육(이론 교육, 간단한 과제, 실험 등 / 공정 실습은 안 함)을 직무 관련 경험으로 연결짓는 법을 잘 모르겠습니다....ㅠ
2026.01.19
답변 5
야물딱SK하이닉스코대리 ∙ 채택률 84% ∙일치회사안녕하세요 원래 이론교육이나 간단한 과제, 실험 등은 직무관련 경험으로 자소서에 적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내용은 이력서에 적을 수 있을 것이고, 해당 내용을 살리고 싶다면 그런 교육을 통해 지식을 쌓고 반도체 관련 프로젝트를 통해 지식에 기반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보여준 사례등을 적어야 BEST 일것으로 생각되고, 따로 프로젝트를 안했다면 교육을 받으면서 한 간단한 과제나 실험에 약간의 과장을 섞어서 해당 실험에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특정 변수를 조절해서 문제를 해결했다. 이런식으로 적는 다면 자소서에 적기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 하하닉이궁금증해소SK하이닉스코이사 ∙ 채택률 56% ∙일치회사
본인이 어떤 활동을 했고 어떤 결과를 얻었으며 일을 현재 직무에서 활용시 어떻게 활용할 할 수 있는지를 쓰세요
- 냐냐냐냥옹대림코사원 ∙ 채택률 0% ∙일치직무
저같은 경우에는 기계설계에서 공정기술로 넘어간 케이스인데요. 제가 담당했던 업무중에서도 공정 레이아웃 설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던 부분을 강력하게 어필하고, 공정 자체에 대한 설계를 하고 싶다는 의사를 내비추었습니다. 그래서 기회가 왔구요
- 해해질녘구름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그럴 때는 경험을 억지로 끼워 맞추기 보단, 현업에서 어떤 문제들로 고민을 하는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들이 뭔지를 생각해보시고 거기에 경험을 맞추는게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요새는 지피티와 대화를 하면서 추론할 수도 있겠지요. 물론 저는 설계라 공정/양산 쪽에 대해 정확히 말씀 드리긴 어렵지만, 요새 현업에서 도전 과제들이 무엇인지 트렌드를 보고 거기에 맞추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 토토리우현대자동차코사원 ∙ 채택률 100%
가장 쉬운 방법은 생성형AI 툴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직무기술서를 업로드 하고, 본인 경험을 정리한 것도 업로드 해 준 후,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가 어디이고, 본인 경험을 어떻게 연결하면 좋을지 물어보세요.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후 현직자에게 피드백을 받으면 됩니다. 그 외,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의 여러 합격자 자기소개서를 읽고 힌트를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장기현장실습이나 외부 교육은 많이들 하고 공정기술/양산기술 직무 또한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는 직무이다 보니 자료를 구하기는 수월할 것입니다. 취준 화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전자과 종합설계 주제 (반도체 공정)
반도체 공정쪽으로 종합설계 주제를 잡으려고 하는데 학교에 팹이 없고 지원금도 적어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주제를 다음과 같이 생각해봤습니다 1. 플라즈마 RF 불안정성/아킹 이슈 관련 2. CMP EPD 설계 3. Metal 공정 배선간 전기적 간섭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아무래도 지도교수님도 없고 심사하시는 교수님이 무선통신 분야라 주제만 반도체공정쪽으로 가고 장비 쪽 issue를 전자공학적 전공 지식으로 설계하는식으로 풀어보려고하는데 이 방향이 괜찮을까요? 직무는 공정기술 생각 중입니다! 단위 공정 중에서 전자과와 그나마 연관이 있는게 메탈 배선 공정인것 같아서 메탈쪽으로 주제를 잡으면 좋을 것 같은데 혹시 주제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현업에서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면 좋겠습니다. 단순히 구현하는 쪽으로 가면 학점을 잘 못받을 것 같아요
Q. 하이닉스 양산기술
내년에도 많이 뽑을까요..? 지금 하이포를 하는게 맞을지 많이 뽑으니꺼 올해 꼭 들어가겠다는 마음으로 그냥 취준을 하는게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Q. skct 환경
skct 그림판, 메모장, 계산기의 환경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1. 그림판, 메모장 일 부분만 지울 수 있는지 아니면 전체 지우기가 가능한지 2. 계산기가 마우스로만 되는건지 .. 괄호도 되는지 등 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또한 한 문제 당 1분 정도 풀이시간 잡으면 되나요 (난이도 쉬운 문제 제외 ) 처음이라 최대한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